본문 바로가기
힐링타임/미디어 트렌드 읽기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콘텐츠 : 먹방, 요리 및 레시피, 건강정보, 패션, 뷰티

by 여니러버 2023. 8. 11.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 것일까?

단순한 재미와 흥미만을 콘텐츠로 담았다면 당연 유튜브는 시작과 동시에 내리막을 걸었을 것이다.

하지만 각 콘텐츠들은 흥미를 넘어서 인간의 욕구에 대해 충족해주고 있었다.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은 마음, 건강한 삶을 살고싶은 마음, 남들에게 잘나 보이고 싶은 마음, 예쁘게 보이고 싶은 마음

유튜브는 특히 이런 인간의 욕구를 채워주고 내가 꿈꾸고 좋아하던 일들을 가르쳐주고 만족시켜주는 플랫폼이다.

 

 

먹고싶은 음식
먹고싶은 음식

 

맛있는 음식을 먹고싶은 마음 : 먹방, 요리 및 레시피

 

다이어트를 하면서 먹으면 안되지만 너무나 먹고싶은 마음은 있지만 먹으면 안된다는 의지로 힘들어 본적이 있는가?

살이 찌지 않는 체질인 사람이 아니고서는 누구나 겪어본 상황일 것이다.

또는 내가 먹어보지 못한 음식을 먹는 것을 보며 대리만족을 느낀다면 먹는 것을 보는 재미가 상당할 것이다.

 

 

이러한 욕구를 바탕으로 먹방 영상들이 유명한 크리에이터들의 역할을 바탕으로 오랫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왔고 현재도 그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 달라지진 않았다.

 

 

하지만 최근 먹방을 타깃으로 하던 음식관련 영상이 최근에는 음식 만드는 방법과 조리과정을 공유하는 정보형 영상들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요리를 잘 못하지만 맛있고 간단한 조리를 통해 집 반찬을 만드는 방법, 영양소 채운 건강한 식생활과 식재료를 준비하는 방법 등 옛날에는 어머니나 어른들에게 배웠던 레시피가 어느새 도서와 잡지 등을 통해 공유되고 있었으며,

인터넷이 발달되며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통해 공유하게 되었었다.

 

 

이제는 유튜브를 통해 필요한 정보와 노하우를 영상을 통해 직접 보며 손쉽게 정보를 얻고 이해할 수 있다.

각자가 관심이 있는 요리를 영상을 통해 식재료 다듬기와 간 맞추기 등 영상을 보며 쉽게 따라하며 요리를 할 수 있다.

 

 

요리레시피 과정
요리레시피 과정

 

건강한 삶을 살고 싶은 마음 : 건강 정보

 

건강한 삶을 살고싶은 마음 역시 인간이 갖고 있는 최고의 욕망 중 하나이다.

음식과 마찬가지로 주로 책이나 텔레비전에서 방영하는 건강 정보 프로그램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었는데, 그 자리 역시 유튜브가 차지하고 있다. 유튜브를 보다보면 알고리즘을 통해서만도 추천되는 각종 건강 관련 영상들이 많이 나온다.

 

 

영양제 하나만 보려고 해도 고약사, 김약사, 이약사 등 약사님들의 성이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그들은 자신의 전문분야인 지식을 이용해 다양한 건강 정보, 질병 예방법과 치료법, 도움이 되는 음식 등을 소개하며, 중장년층의 건강에 대한 마음을 사로잡고 있으며, 여성들의 다이어트와 미용에 관한 정보들도 제공하며 고정 시청자들을 늘리고 있다.

 

 

건강정보 공유
건강정보 공유

 

남들에게 잘 보이고 싶은 마음 : 패션, 뷰티 정보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이는 우리는 누군가와 항상 공감하고 함께하며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성에게는 얼굴에 들어가는 메이크업이 많은 관심과 호응을 일으켰다.

책이나 사진으로 보는 것과는 달리 화장의 기법이나 여러 화장 분위기를 영상에서 보여주는 뷰티는 시청자들에게 높은 이해도와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하지만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로 인해 얼굴 중심의 메이크업 보다 패션제품을 소개하는 패션 크리에이터들의 인기가 급상승했다. 옷이나 가방, 신발 등 그들이 착용하는 감각적인 아이템은 따라하고 싶고 그들이 되고싶은 마음에 대한 열망감과 함께 콘텐츠의 가치를 드높였다.

 

 

패션 정보
패션 정보

 

마무리하며

 

사람의 욕구를 대체해주고 채워주는 콘텐츠.

이처럼 본능적으로 끌릴만한 콘텐츠 주제가 어디있겠느냐만은, 많은 이들이 이를 알고 참여하여 수많은 경쟁을 벌이고 있어 막상 도전하기에 쉬운분야는 아니다. 하지만 도전하지않는다면 성장해가는 나도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