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타임/미디어 트렌드 읽기

유튜브 콘텐츠 빅데이터 분석하기

by 여니러버 2023. 8. 10.

 

최근 몇년간 크리에이터들의 최전선으로 평가받으며 유튜브는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고, 작년부터는 포화시장이라고 불릴만큼 수많은 제작되는 콘텐츠들과 수요가 없어 사장되는 콘텐츠 들도 수없이 생겨나게 되었다.

 

 

1인 미디어 창작자 뿐만이 아닌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셀럽과 각계각층,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창작 주체로 참여하여 콘텐츠 제작의 선두와 동시에 제작콘텐츠를 유튜브가 흡수하고 있는 중이다.

 

 

콘텐츠 생성 선두주자 유튜브
콘텐츠 생성 선두주자 유튜브

 

유튜브의 의미

전 세대에 걸쳐 가장 많이 이용하는 1위 플랫폼이 되었으며, 우리 일상에 텔레비전은 없어도 유튜브 없이는 못산다고 하는 사람들이 나올만큼 문화의 일부분이 되었다. 콘텐츠 산업의 모든 분야를 포함해가고 있다.

 

 

최근 라이브 커머스 시장 진출까지 예고한 상태라 동영상 콘텐츠 시장을 뛰어넘어 이를 이용한 경제 전분야로 확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유튜브 콘텐츠 종류

 

단순한 동영상을 제공한다고 하기에 유튜브는 창작콘텐츠 제작소 같은 광범위한 범위의 콘텐츠가 제작되고 있다.

 

 

최초에 유튜버들이 많이 시도했던 1인 미디어.

이와 동시에 시도되었던 레거시 미디어, 웹드라마와 웹예능, 음악, 영화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동영상도 길다고 느껴지는 이들을 위해 제작되었던 숏폼(short-form)이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유튜브 영상 보기
유튜브 영상 보기

 

 

콘텐츠 시장에 따른 소비자의 변화

 

오늘날의 콘텐츠 수요자들은 개인적 관심사와 선호를 중심으로 유튜브를 보고 있다.

이에 유튜브도 개인의 다양한 취향과 관심사를 반영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그 알고리즘은

개인의 선호와 필요에 최적화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여 소비자들이 흥미를 이끌만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볼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개인의 성향에 맞춰진 콘텐츠 시청은 이를 분석하고 대중화된 트렌드를 읽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유튜브 소비자의 변화
유튜브 소비자의 변화

 

 

유튜브 빅데이트 분석의 필요성

 

하나의 직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크리에이터 활동에 있어서 유튜브는 단연 돋보적인 콘텐츠 플랫폼이다.

대중의 관심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단순한 콘텐츠 제공을 위해 대중의 심리와 관심을 분석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하나의 소득 주체로서 삶의 목적이자 이를 성공을 위한 도구로서 갖는 유튜브의 의미도 매우 크다.

 

 

특히 없는 분야가 없을 정도로 엄청 많은 콘텐츠가 이미 포화되어 있는 유튜브에는 과거 1인 미디어 주체인 유튜버들이 활동하는 것과 달리 다양한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기업형식의 집단 창작자들이 활동하는 플랫폼이 되어가고 있다.

 

 

이른바 최초의 진입장벽이 낮던 시기가 지나 '개천에서 용나던 시대가 지나버린 것'이다.

 

 

이 말은 과거에 우리 부모님이나 선생님들로부터 많이 들었던 말이 아닌가?

지금은 없어졌지만 과거에 존재했던 사법시험 체제에서 꿈꾸던 신분상승 시대에서도 그랬고,

쇼핑몰이나 블로그가 한창 유행하던 시기에 초기모델단계에서도 같은말은 항상 나왔다.

 

 

하지만 이런 포화되어가는 시장 가운데서도 틈새시장은 분명 존재하고, 그 가운데서도 블루오션이 있는 분야가 있으므로 콘텐츠 분석을 통해 시청자들의 관심과 필요를 공략해야지 성공에 한걸음 가까워질 수 있다고 말하고 싶다.

 

 

이미 여러 방송국들은 자신들이 운영하는 공식 유튜브 채널이나 디지털 오리지널 콘텐츠 등을 통해 시청자의 필요를 공략하고 있으며, 성장에 성공한 크리에이터들을 자신들의 방송으로 포함시켜 시너지 효과를 선점하려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다.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는 시즌2를 진행하며, 사람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그곳에 참여한 빠니보틀님과 덱스님은 위와같은 방송가에서 포섭하는 크리에이터 전략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그 시너지 효과는 지금 많은 사람들이 보고 즐기고 있는 방송콘텐츠와 그에대한 사랑이다.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시즌2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시즌2 (출처:MBC방송)

 

 

마무리하며

 

전 세대에 걸쳐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유튜브.

일상과 사회를 지배할 수 있을 정도의 영향력을 갖고 있는 콘텐츠 플랫폼임과 동시에 빠른속도로 변하는 개인과 사회의 문화적 콘텐츠 트렌드 분석에 대한 과제는 현재 지속적으로 해결해나가야할 과제임이 분명하다.

 

 

시장이 성공한다고 해서, 내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이를 깨달음과 동시에 빅데이터 분석과 사회문화의 변화 트렌드에 집중하여 성공하는 콘텐츠 창작자가 되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