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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링타임/미디어 트렌드 읽기

2023년 콘텐츠 미디어 업계 주목 핵심키워드 : 5가지

by 여니러버 2023.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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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앞 포스팅에서 나온 변화를 지켜보며 '뉴미디어 트렌드 2023'에서는

미디어업계가 주목해야할 2023년 콘텐츠 5가지 핵심 키워드를 말해주고 있다.

 

 

경제가 호황이고 마음의 여유와 안정이 있을 때는 새로운 도전이 증가하고 소비자들의 트렌드도 매우 급격하게 변화하게 된다. 이 중 크고 작은 트렌드들이 빠르고 변화하며 생겨나게 된다.

반면 경제가 불황이고 소비자들의 여유가 없어질 때는 새로운 기회를 찾고 투자하기 보다는 현실 유지와 생업을 위해 노력하며 변화가 적어지게 된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소비자들은 현실 타파를 위해 새로운 혁신적인 시도들을 하게 된다.

이 시기에 트렌드는 이러한 과정에서 형성되게 된다.

 

 

 

트렌드의 성향과 분석

처음의 강한 트렌드 시대에는 트렌드는 동참하는 것만으로도 이익을 볼 수 있고 수많은 트렌드의 발견도 매우 쉽다.

하지만 잠잠한 트렌드의 경우 소폭의 변화가운데 그 아래 깔려있는 '대중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명확한 지표들을 분석하며 각종 미디어의 데이터를 갖고 있는 유튜브, 커뮤니티, 비즈니스 데이터 등을 통해 

대중의 심리와 필요를 찾는 것이 트렌드 관찰과 이용의 첫 출발이 될 것이다.

 

 

미디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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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1) 크리에이터 빅웨이브

기존의 콘텐츠 창작자라는 의미의 크리에이터는 이 개념을 넘어서서 팬덤을 바탕으로 다양한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다.

개별 지식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IP)의 영향력을 플랫폼 밖으로 펼치면서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또한 각 주체들의 생각과 욕구가 매우 복잡하게 얽혀있어 이에 대한 관련 사업의 변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키워드2) 하이퍼리얼리즘의 시대

 

하이퍼리얼리즘(Hyperrealism)은 요즘시대에 가장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이다.

현실 고증을 통해 모든이들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재미를 느끼고 다함께 참여하며 트렌드를 만드는 상황.

 

 

대중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하이퍼리얼리즘이 관심 받고 있는 이유를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키워드3) 리본세대

 

지난 몇 해동안 우리사회는 새롭게 분류된 MZ세대에게 많은 관심을 표현하고 있다.

새로운 사회문화 방식을 탄생시켰으며, 각종 직정에서 MZ세대가 절반 이상이 되는 경험을 통해

조직문화의 변화를 시도해야한다는 혁신적인 분위기가 탄생하였다.

 

 

시청자들이 재미와 공감을 표현하며 MZ세대의 직장생활을 재밌는 트렌드 문화로 참여하는 것은

이에 대한 관심이자 시대 변화의 표현이다. SNL코리아에서 '맑은눈광인', '주기자' 등의 열풍은

프로그램의 재미요소도 있지만 시대에 반영된 사회문화적 관심의 폭증도 함께한 것으로 보인다.

 

 

SNL코리아 MZ오피스 (출처:쿠팡플레이)

 

 

하지만 경기위축과 함께 MZ세대의 소비가 위축되고 있다.

주식, 코인, 부동산 자산가치 폭등과 함께 이들은 부채를 늘려 투자를 하기도 하고

자산거품 하락과 함께 소득이 상대적으로 적은 이들은 소비를 줄이는 상황이다.

 

 

경제가 위축되는 이 시기에 가지고 있는 자산과 시간을 보유한 시니어 세대가

소비의 새로운 주축으로 자리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그 시니어세대를 '리본세대(Re-born Generation)'라고 정의하고 있다.

 

 

리본세대의 특성을 관심갖고 보며 이를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키워드4) 뉴미디어와 패션산업

 

대중의 니즈가 가장 빠르고 명확하게 반영되는 부분이 패션산업이다.

 

 

패션산업이 콘텐츠와 미디어 등과 만나 상호간 시너지를 일으키며 성장해가는 확인을 통해

대중과 소비자들의 관심이 어떻게 콘텐츠로 표현되며, 이를 어떻게 매출의 성장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비즈니스 성장의 통찰력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키워드5) 주인공들의 성 역할 변천사

 

대인관계, 콘텐츠, 마케팅, 리더십, 정치 등 여러 다양한 분야에서 젠더 감수성(Gender Sensitivity)이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대중적인 콘텐츠 드라마를 통해 젠더 감수성에 대한 대중인식의 변화와 선호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사회문화적 진화와 함께 달라지는 남녀의 역할, 성 구분을 넘어 다양한 가치를 지향하는 내용에 대한 고민을 통해 고찰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미디어 촬영하기
미디어 촬영하기

 

마무리하며 (느끼는 점)

 

키워드는 하나의 변화에 대한 관점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어찌보면 미디어매체라고 하는 것은 우리의 삶을 표현해주고

시대를 반영하는 작은 또다른 우리의 세계 일부분이라고 보인다.

 

 

콘텐츠와 미디어 관련 종사자들은 여러 내용들을 분석하고 더 관심을 얻기위한 다양한 접근을 하고 있으며,

크리에이터들은 이를 반영한 관심으로 새로운 소득과 꿈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들의 과정을 보면 미디어는 단순한 매체를 넘어서 하나의 삶이며, 우리의 삶을 표현할 수 있는 일부로 보인다.

이를 관찰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통해 나의 삶도 느끼고 경험하고, 또 반성하며

한단계 발전하는 기회로 성공시키길 바라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