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타임/미디어 트렌드 읽기

인기있는 유튜브 콘텐츠 트렌드 살펴보기1 : 웹예능, 웹드라마, 코미디 분야, 연예인 참여 등

by 여니러버 2023. 8. 11.

 

유튜브 콘텐츠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요즘 인기있는 채널이 어떤 것인지,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고있는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 등 다양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기존과 다르게 새롭게 시작하며 떠오르는 분야 등은 이를 살펴보기 위한 필수 요건이라고 생각된다.

 

 

 

유튜브 콘텐츠 분석
유튜브 콘텐츠 분석

 

 

가장 인기있는 최근 콘텐츠 : 웹예능, 웹드라마와 애니메이션

 

다양하고 많은 콘텐츠들이 유튜브 콘텐츠에 진입하고 있으며 경쟁이 심해지고 있지만

최근 대중적으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콘텐츠는 웹예능이다.

 

 

웹예능은 연예인, 다양한 셀럽, 크리에이터들이 게스트로 참여하여 개인의 매력과 개성을 표현해주는 것이 시청자들의 인기를 한껏 끌어올려주고 있다. 특히 요즘은 TV 예능 프로그램에 뒤지지 않는 편집과 퀄리티를 갖고 있어 보는 내내 지루함 없이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전의 웹예능의 흥행은 연예인들이 주도해왔지만 오늘날은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들이 등장하면서 흐름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 특히 이들은 연예인들과 같이 인기와 선망의 대상이지만 이질감을 느끼는 것과 달리 친근함과 신뢰감을 동시에 갖고 있어 시청자들에게 큰 부담감 없이 다가오고있다. 또한 이들은 연예인과도 동등한 상태로 참여하고 있어 시청자들과 연예인들을 이어주는 중간다리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

 

 

1인 미디어 콘텐츠를 넘어 집단 콘텐츠 제작 또한 발달된 오늘날은 스튜디오에서도 웹드라마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며 관련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고정 시청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에는 길게 이어진 연속된 스토리로 진행되었던 콘텐츠가 최근에는 하나의 콘텐츠로 짧고 집중있는 콘텐츠로 제작을 하고 있다. 현실감 있는 주제, 친숙한 게스트들의 활약과 흥미진진한 스토리 전개를 통해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 잡아 팬덤층을 형성하고 있다.

 

유튜브 웹예능 네고왕
유튜브 웹예능 네고왕

 

 

코미디 콘텐츠 분야 : 스케치 코미디, 코미디 크리에이터 등

 

작년 한해 핫했던 콘텐츠 중에 캐그맨들이 제작하는 스케치 코미디 콘텐츠가 있다.

초기 1인 유튜버로 불리는 일반인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한 코미디 채널들의 시작으로 인기를 얻게된 스케치 코미디 분야를 방송에서 볼 수 있는 개그맨들의 전문적인 제작과 활약이 늘어나며 해당 분야를 괄목할만큼 성장시키고 있다.

 

 

일반인들이 제작한 코미디 콘텐츠들은 개인 성향의 웃음 취향이 강하고 이에 따라 시청자들의 선호가 많이 갈리는 편이지만 방송사를 통해 대중의 코미디를 수없이 연구한 개그맨들은 시청자들의 광범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한 인기를 얻고 있다.

 

 

단편적인 코미디 예능을 떠나 팬들과 소통하고 기획형 콘텐츠를 통해 시청자들의 웃음을 유발하고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유튜브 기획형 콘텐츠 캐치유
유튜브 기획형 콘텐츠 캐치유

 

 

연예인이 등장하는 콘텐츠

 

텔레비전에서만 볼 수 있었던 연예인들이 시청자들과 소통하고 개인방송을 통해 팬들을 만들어가는 방법을 위해 유튜브로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있다.

 

 

연예인 부부들이 함께 촬영하여 가족의 공감을 유도하는 콘텐츠가 있는 반면, 방송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개인의 방송욕구를 유튜브를 통해 직접적으로 펼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연예인도 자신이 갖고 있는 특별한 재능을 공유하고 팬들과 함께 나누는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하고, 단순한 일상과 개인 정보를 팬들과 나누며 제대로 팬들과 찐소통을 시도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한다.

 

 

물론 웹예능과 비슷하게 스튜디오와 협업하여 콘텐츠를 제작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고자하는 시도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