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타임/미디어 트렌드 읽기

시니어 세대의 미디어 트렌드 살펴보기

by 여니러버 2023. 8. 16.

우리는 코로나 직후 새로운 미디어 주도세력으로 시니어를 주목하고 있다.

기존의 시니어와 5060 중심의 새로운 트렌드 시니어 세대의 차이점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에 따른 그들이 이용하는 미디어 콘텐츠의 특성을 알아보는 시간을 통해 새로운 소비와 콘텐츠 주체의 시니어를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시니어의 유튜브 활용
시니어의 유튜브 활용

 

기존 시니어와 5060 중심의 새로운 트렌드 시니어 세대 차이

최근 MZ세대가 주목받으면서 그들을 특징하는 성향 중 크게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다른 누구의 눈치를 보는 것이 아닌 나를 중요시 여기고 나를 위해 행동하며 사는 것이다.

 

 

이전에 시니어 세대라고 하면 부유하지 못했던 경제적 시대와 함께 가족과 자녀를 위해 희생하는 것이 당연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 희생을 통해 가족의 행복을 도모하고자 꿈꾸었던 세대이다. 어쩌면 그들의 희생 덕분에 우리나라는 현재 손에 꼽는 강대국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그들의 후손인 우리들은 적어도 경제적으로는 어느정도 고민이 적어진 상태로 지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의 5060세대는 그 모습을 보면서 자라왔지만 실제로 그들이 겪은 것은 아니고 기존 시니어 시대의 희생을 바탕으로 어느정도 경제적 빈곤을 극복해낸 상태로 성장해왔다. 그들 역시 MZ세대 만큼은 아니어도 전혀 다른 상황은 아니다. 비단 나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자녀를 사랑하는 마음도 강하긴 하지만 모든것을 희생한다는 태도 보다는 나의 인생도 함께 중요하다는 가치관으로 변화했다.

 

 

은퇴에 대한 가치관도 많이 달라진 상태이다.

과거는 은퇴 후 삶을 휴식하고 노년기를 보내는 단순한 삶으로 인식했다면 오늘날 이들에게 은퇴는 그동안 하지 못했던 일을 하고 자아실현을 발돋움하는 제2의 인생 출발점으로 생각하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다.

 

 

이들은 과거 시니어세대와 달리 배움의 특성이 강하고 함께 공유하고 함께 나누며 성장하려고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카카오톡 단톡방과 네이버 밴드 등을 통해 같은 취미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모임을 갖고 운동, 패션, 미용에 시간을 투자하며 자신을 적극적으로 관리한다. 과거 검소의 의미로 여겨졌던 시니어와 달리 오늘날의 5060세대 중심의 시니어는 자신의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소비를 한다.

 

 

인터넷 쇼핑 사용, 배달앱 이용, 유튜브 이용과 OTT이용 등에 50대의 이용률은 오히려 40대 보다 높은 분야의 수치도 있을 정도이다. 

 

 

 

적극적 팬덤층으로 활동

팬덤이라하면 보통 아이돌 팬덤이 가장 먼저 생각난다.

현실을 피하고 아이돌의 세계를 통해 행복감을 느끼고 활동을 쫓아다니는 팬 활동이라하면 보통 청소년들을 많이 떠올리기 마련이다. 실제로 여러 가요차트에서도 보면 기존 아이돌들은 압도적이었으며 이들의 팬덤층은 이길 수 없이 굳건해 보였다. 

 

 

하지만 몇년 전부터 등장한 트로트 가수들은 시니어 세대를 등에 업고 그 역사를 뒤바꾸고있다.

특히 2022년에는 모두 BTS의 맹활약 속에 압도적 승리를 예상하고 있었지만 1,2,3위를 임영웅, 김호중, 이찬원 등 트로트 가수들이 차지하는 결과를 낳기도 했다.

 

 

최근 임영웅님의 팬덤층은 더욱 굳건해졌고 이런 팬덤활동은 시니어 세대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미디어라 함은 MZ세대와 그 이하 청소년들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던 가치관이 무너지는 순간이었다.

이것은 하나의 예로서 시니어 세대들이 시간과 열정을 쏟아 다른 젊은 세대와 못지않게 디지털을 제대로 활용하는 세대임을 알 수 있다.

 

영탁과 임영웅
영탁과 임영웅 (출처 : TV조선)

 

인플루언서이자 크리에이터로 활동

최근 시니어 세대들은 뉴미디어를 활용하고 이를 통해 학습하는 것을 넘어서서 자신의 경험과 전문분야를 바탕으로 젊은 세대 또는 다른 시니어세대들과 정보를 공유하며 소통에 나서기도 한다.

 

 

예전에 사회에서 소외되어 있던 시니어가 아닌 주도적인 참여세대로 발돋움 한 것이다.

본인만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중에게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나 셀럽으로 활동하시는 분들도 많다.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밀라논나', '최재천', '순자엄마' 등이 있으며이들은 가족의 일상, 먹방, ASMR 등 정말 다양한 예능 콘텐츠 들과 전문적인 지식 들을 나누며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시청자들에게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순자엄마 채널
순자엄마 채널 (출처:유튜브 순자엄마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