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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링타임/미디어 트렌드 읽기

뉴미디어가 미친 패션산업의 영향

by 여니러버 2023. 8. 17.

 

과거 패션에 관심있는 소수만이 주목하고 관심을 가졌던 패션.

하지만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패션으로 표현하기 위한 요즘시대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고 자신의 표현수단으로 사용하는데 망설임이 없다.

 

이렇게 변화된 환경에는 각종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변화한 미디어환경 또한 톡톡히 큰 역할을 했다.

 

뉴미디어가 미치는 패션 산업의 영향
뉴미디어가 미치는 패션 산업의 영향

 

패션 분야에서 뉴미디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보통 잡지에서 찾아보던 모델이나 연예인의 패션화보.

일반인들이 이들의 패션 코디를 동경하고 찾아보며 좋아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들은 화려해보이고 내가 가질 수 없는 다른 고품격의 분위기를 띄기 때문이다.

예쁜 것을 자꾸 보고싶고 예뻐지고 싶은 마음은 사람의 당연한 감정 아니겠는가?

 

하지만 이런 전문가의 성향이 들어나는 화보는 일반인들의 일상 및 취향과는 거리감이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다보니 잡지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패션코디를 찾는 방법은 쉬운일이 아닐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일반인들은 잡지 화보나 티비와는 다른 방식의 정보수집을 위해 뉴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다.

 

 

다양한 패션 콘텐츠의 등장

예전에는 패션잡지나 의류매장 직원들에게 얻었던 힘들고 단순한 방법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정말 매우 손쉽고 다양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게되었다.

누구나 제작할 수 있는 콘텐츠를 통해 패션 콘텐츠를 업로드 함으로써 다양한 패션정보와 취향을 공유하는 문화가 확산되고있다.

 

유튜브 하나만 보게되도 패션 관련 채널이 엄청 많다.

옷을 어떻게 입으면 좋을지 알려주는 코디 관련 채널, 스트리트 전문 채널, 연령별로 추천해주는 패션 채널 등이 존재한다.

 

이들은 패션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과 동시에 브랜드의 특성, 옷감, 바느질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교육시켜주며

단순한 채널에 대한 정보를 얻는 부분에서 나아가 패션 감각과 나의 스타일을 교육시켜주주기도 한다.

시청자들은 체형, 나이, 컨셉, 스타일에 따라 코디하는 방법을 배우고 나의 패션감각을 형성하는 과정을 거친다.

 

다양해진 패션 콘텐츠
다양해진 패션 콘텐츠


뉴미디어를 통한 패션 콘텐츠의 발달 :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

패션이라는 콘텐츠는 앞서 많이 서술하였던 유튜브의 영향만 있는 것이 아니다.

유튜브는 훌륭한 콘텐츠이고 패션 분야에서도 활발할 활동과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소비자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빠르고 나만의 개성있는 스타일을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뉴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 단번에 찾아보는 일상의 패션화보

인스타그램은 전 세계 사람들의 일상 패션사진이 가득 차있는 훌륭한 뉴미디어 매체이다.

자신의 패션코디를 사진이나 짧은 영상을 통해 빠르게 공유하고 전달한다.

 

일반인들의 패션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연예인, 모델 등 셀럽과 인플루언서들의 사진을 보며 패션감각을 기르고 그들의 아이템을 구매하기도 한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 기능을 통해 나의 목적이나 상황에 알맞는 패션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이것을 이용하고 있다. 해시태그를 통해 특정한 상황과 기념일 등을 기록하며 어떤 코디를 했는지 공유하여 나의 비슷한 날과 상황에 맞춰 코디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해시태그 뿐만이 아닌 패션감각이 뛰어난 인플루언서나 주변 지인들을 팔로우 하여 그들의 패션사진 등을 참고하기도 하며, 그들이 착용하고 있는 스타일링과 브랜드, 제품 등을 발견하고 자연스럽게 구매하기도 한다.

 

틱톡 : 다양한 패션을 빠르게 즐기고 나누자

틱톡은 숏폼 콘텐츠를 통해 빠르고 직관적인 제품의 특성을 소개해줄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자신을 적극적으료 표현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은 틱톡을 통해 숏폼영상으로 패션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착용한 제품 정보를 본문이나 댓글을 통해 공유하며 생동감있고 정확한 패션정보를 전달한다.

 

특히 틱톡 챌린지라는 사용자들의 유행을 통해 패션 분야도 동참하여 자신의 패션을 소개하고 MZ세대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받게 되었다.

 

이른 인기로 인해 인스타그램과 마찬가지로 패션 브랜드와 틱톡유저들과의 협업 사례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유튜브 : 패션 정보와 구매, 학습을 동시에

뉴미디어 플랫폼에서 빠질 수 없는 유튜브는 제품의 발견, 정보전달, 후가 단계 등 전체로 시청자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패션 영상이나 패션영상이 아닌 타 영상을 시청하면서도 자신과 비슷한 패션취향을 갖게되는 경우 채널을 통해 패션을 학습하고 댓글로 소통하며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특히 요즘은 크리에이터들이 영상에서 착용한 제품의 가격, 사이즈, 구매처 링크 등 상세정보를 본문이나 댓글에서 자세히 올려주고있기 때문에 제품의 정보 수집이 더욱 간편해졌으며 다른 구독자들의 댓글까지 함께 관찰하며 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치게된다.

 

기업들도 이른 흐름에 맞추어 공격적인 유튜브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기업의 패션 콘텐츠 활용

위의 방법들을 통해 개인들은 패션 정보를 찾아보고 나의 코디에 적용하고 패션감각을 키워 사용하고 있다.

 

기업들도 마찬가지로 이를 자사 브랜드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뉴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패션 인플루언서들의 인지도와 패션감각, 그들의 팬덤층을 공략하여 제품 노출과 구매를 극대화 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실행하고 있는 중이다.

그들이 자사 브랜드 제품을 착용한 사진이나 영상을 업로드 함으로써 콘텐츠 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며,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실시간 홍보까지 발을 넓히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다르게 자체 브랜드 계쩡을 운영하며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다양한 방법도 같이 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LG의 헤지스는 브랜드 이름에서 착안한 '서해수'라는 가상 캐릭터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서 이십대 여성의 컨셉으로 일러스트레이터와 콜라보를 진행하였다.

이에 여성 MZ세대들은 헤지스에 큰 관심을 보내기 시작했고 팬덤까지 형성하였다.

 

lg 헤지스 - 서해수 인스타그램
lg 헤지스 - 서해수 인스타그램 (출처 : 인스타그램 'standup.haesu')

 

이렇듯 뉴미디어를 통해 패션 산업까지 크게 영향을 받고 있는 중이다.